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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살기러기

우리은행 문의답변 전문과 요약(공동인증서/전화번호변경/해외에서 비밀번호 재설정하는 법)

전 포스팅에서 언급했던 우리은행 문의내용 전문과 짧은 요약

이메일이나 전화상담이 여의치 않은 분들을 위해 포스팅했다.

이전 포스팅(우리은행 이메일문의하는 법)https://canadagoose.tistory.com/2


 

문의주신 스마트폰 우리WON뱅킹에 아이디 로그인 시 이용자비밀번호 오류 되어도 인증서로 로그인 이용이 가능 합니다.

참고로, 공동인증서 (재)발급 시에 로그인 비밀번호가 오류 되어 있어도, 로그인 하지 않은 상태에서 인증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공동인증서 발급 시 당행에 등록된 보안매체(보안카드, OTP) 및 인터넷출금계좌번호 입력과 ARS인증 등 추가인증 절차가 있습니다.

 

공동인증서 발급 시 추가인증 수단(택1)은 2채널인증(전화승인), 1회용 인증번호, 휴대폰SMS인증 이 있으며, 해외 고객의 경우에는 해외출국사실인증 이 선택 가능합니다.

 


요약: 우리은행 비밀번호를 몰라도 공동인증서 발급이 가능하다.

해외에 거주중인 경우, "해외출국사실인증"을 활용하면 전화인증없이 공동인증서 발급가능하다


 

참고로, 당행에 등록된 전화번호 변경을 원하시는 경우 아래 안내드리는 사항을 참고하셔서 이용 부탁드립니다.

☞ 당행 홈페이지 개인인터넷뱅킹(PC) 로그인 → 화면 왼편 상단 [정보변경또는,

☞ 스마트폰 우리WON뱅킹 로그인 → 三(전체) → 좌측 상단의 고객성명을 클릭 하시거나, MY PAGE → 내정보 클릭하셔서 [내 정보 변경]항목에서 고객님의 연락처를 변경 하실 수 있습니다.


요약: 웹사이트, 모바일 앱등을 통해 내 연락처를 변경할 수 있다.

*하지만 2024년 1월 20일 기준, 필자가 확인한 바에 따르면, 비대면 전화번호 변경이 중지되었다.

영업점 방문, 또는 전화 문의로만 전화번호를 변경할 수 있다.


 

만일, 당행 인터넷/스마트뱅킹에서 전화번호 변경이 어려운 경우이시라면,

당행 상담센터( 1588 - 5000 / 해외 82-2-2006-5000  0번→ 2번 또는 3번)로 유선상으로 연락하시어 직원을 통해 본인확인절차 진행 후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 휴일 및 영업시간 외에는 0번 누르고 주민등록번호 입력하여 실명확인 하신 후 정보변경을 의뢰 해주시기 바랍니다. (365일 24시간 유선으로 요청 가능)

 

< 본인확인절차 >

1. 기본정보조회 : 생년월일/ 계좌번호/ 계좌비밀번호. (ARS를 통한 직접입력)

2. 추가정보확인 : 아래 ①~④ 가지 중 1가지 선택 후 확인

   [① OTP발생기 일련번호, ② 현금IC카드번호

    ③ 휴대전화 본인확인, ④ 주민등록증(운전면허증) 진위확인]

 

전화번호 변경 시 본인확인 절차가 강화되어 다소 불편한 점이 있으나, 안전한 금융거래를 위한 조치사항 이오니 고객님의 깊은 양해를 다시 한 번 부탁드리겠습니다.


요약: 전화상담센터를 사용해서 전화번호를 변경하는 법

OTP, 현금IC카드번호, 본인명의 휴대전화, 주민등록증(운전면허증) 중 하나를 선택해서 본인확인하면 된다.

영업시간 외에도 상담 가능하다!


만일, 이용자비밀번호 오류해제 및 재등록을 원하신다면 국내 우리은행 영업점 방문하셔서 처리해야 하지만 해외에 계시어 업무처리를 할 수 없으므로, 국내대리인을 통한 [전자금융 해외제신고] 방법을 안내 드리겠습니다.

 

☞ 계좌관리점 확인방법은 인터넷뱅킹 로그인 후 [조회] - [전계좌조회] 에서 계좌번호를 클릭하면 "관리점" 확인이 가능하며 관리점 확인 후 옆에 [상세보기] 버튼을 누르시면, 해당 영업점의 전화번호도 함께 확인이 가능하오니 이 점 참고 하시어 이용을 부탁드리겠습니다. 

 

참고로, 해외지점의 경우 해외영업을 위해 현지법에 의해 개설된 지점으로 별도의 전산구축 및 영업이 진행되어 국내 전산업무와 연동되지 않으며, 이용자비밀번호(패스워드)는 국내영업점에 있는 비밀번호 입력패드에 임시비밀번호 숫자6자리를 직접 입력하셔야 하므로, 해외영업점을 통한 제신고가 불가한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국내 영업점을 통해서 제신고 처리시 필요한 서류 및 관련 내용]

배우자 및 직계가족이 방문하실 경우 필요한 준비 서류 안내드리겠습니다.

① 전자금융이용신청서 (예금주 본인 자필로 작성)

② 예금주 본인 신분증 사본(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중 택1) 

③ 가족관계 확인서류 원본

④ 대리인의 신분증 원본(주민등록증 또는 운전면허증) 

⑤ 영사확인 위임장 또는 아포스티유 협약국의 확인을 받은 공증위임장 또는 화상공증

 

☞ ① , ②, ⑤(화상공증 이용시 제외)번 서류를 본인께서 준비하여 국내 가족분께 우편으로 송부해주시면, 국내 대리인께서 위 서류와 함께 ③, ④번을 준비하여 지점에 방문하시면 됩니다.

☞ 배우자 및 직계가족이 아닌 기타 대리인의 경우는 대리인께서 방문하실 국내 지점으로 대리 업무 가능 여부 및 추가 필요사항 등을 미리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 아래 내용은 위 서류에 대한 보다 더 구체적인 설명이오니 참고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전자금융이용신청서는 개인뱅킹 화면상단의 [전체메뉴] - [기타서비스] - [고객광장] - [서식약관/자료실] - [전자금융] - [필요서류] 에서 "전자금융이용신청서" 검색하여 출력하실 수 있습니다.

☞ 신청서상에 필수정보 (성명, 생년월일 등)와 이용자ID 등 예금주 본인께서 직접 자필로 작성 하셔야 하며 , 영업점에서 본인과 연락하여 확인할 수 있는 연락처와 기본적인 사항은 기재해 주시고, 

☞ 신청서 하단에 [신청인 및 수령인]란에 예금주 본인께서 성함과 서명을 직접 기재하셔서 국내대리인에게 우편으로 송부하시면 됩니다. 

 

 가족관계 확인서류

배우자 및 직계가족인 경우에는 가족관계가 확인되는 주민등록등본이나 가족관계증명서를 지참하시면 되며, 발급일로부터 3개월 이내 유효기간 이어야 하고 주민등록번호가 모두 보이게 발급해 주셔야 합니다. (원본 제출)

 

 영사확인 위임장

고객님께서 거주하고 계신 해외 국가의 대한민국 대사관을 통해서 받으시면 되며, 방문 전 미리 대사관 영사과에 문의하여 영사확인 위임장 서류 양식 및 수수료에 대해서 문의를 부탁드립니다.

 

☞ 위임장 내용에는 아래와 같이 명확한 내용을 예금주 본인께서 직접 작성 해주시길 바랍니다.

 

1. 위임자의 인적사항 (성함, 주민등록번호 등 실명확인을 위한 사항) 

2. 제출기관 : 우리은행 

3. 위임내용 : "우리은행 인터넷뱅킹 비밀번호 재등록" 문구 기재.

4. 위임받는 사람의 인적사항 (성함 및 주민등록번호 등 실명확인을 위한 사항)

 

 화상공증은 주민등록증 또는 운전면허증을 소지한 재외국민(대한민국 국민 포함)을 대상으로 제공하는 법무부 전자공증서비스로, 여권은 이용이 불가하며, 외국국적동포 또는 외국인은 법무부 화상공증제도 이용이 불가합니다.

☞ 법무부 전자공증시스템을 통해 화상으로 문서에 대한 공증이 가능하며, 화상공증 이용방법은 법무부 전자공증시스템(http://enotary.moj.go.kr), 휴대폰 어플리케이션 「편리한 공증제도」 를 통해 확인 가능하며, 컴퓨터, 스마트폰, 공증받을 문서, 신분증, 인증서 등이 필요합니다.

☞ 화상공증 이용방법은 법무부 전자공증시스템으로 직접 문의하시어 화상공증이 완료된 후에, 우리은행 실무를 담당하는 영업점 직원과 협의하여 진행하는 내용이므로, 사전에 영업점 직원과 상의 하시고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화상공증된 파일을 영업점 직원에게 이메일로 제출)

 

위의 내용을 참고하여 준비하신 필요서류를 국내에 계신 대리인께 우편으로 송부하셔서 업무처리 가능하며, 국내대리인을 통해 진행 시 제출된 서류에 의한 적법한 권한의 위임 여부는 실무를 담당하는 국내 지점에서 판단하는 사항으로, 본 건 진행 전에 대리인께서 방문하실 지점으로 서류 등에 대해 사전 확인 후 진행을 부탁드립니다. 특히, 해외고객님의 경우 처리가 다소 복잡하고 구비서류가 많은 부분은 고객님의 안전한 금융거래를 위함이므로 고객님의 깊은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안내드린 내용 참고하시어 이용을 부탁드리며, 상기 내용 외 보다 자세한 사항은 추가적인 탐색 및 당행 거래 정보 확인 후 안내가 가능하므로, 번거로우시겠지만 아래 당행 고객센터로 연락 주시어 직원을 통한 상담을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요약: 해외에서 로그인 비밀번호 재설정하기 겁나 어렵습니다.

해외지점에선 변경이 불가능하므로 국내에 거주하는 대리인이 대신 변경해야하는데, 여기에 필요한 서류가 한트럭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해야만 하는 경우라면 일단 대리인이 방문할 지점에 전화문의 먼저 해보자.